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투자를 위한 최소한의 노력과 배움

by hyunsty 2022. 7. 5.

세계적으로 증시는 매우 역동적인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려면 이럴 때일수록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은데요.  소위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각종 판이한 의견들을 쏟아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소리에 너무 휘둘리지 말고 소신 있게 자신이 믿는 기업이나 나라에 투자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의 아주 기초 단계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너무 쉬운 내용이라 대부분 많이 알고 있으시겠지만 아직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그리고 대략적으로 알고 있던 분들을 위해 세세하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많은 개인 투자자들은 차트만 보고 '올라가겠다.' '내려가겠다.' 하는 것을 판단합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차트에 수많은 선과 박스를 그려놓고 올라갈지 내려갈지를 예측하기도 하죠. 그렇지만 이런 것들 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 기업의 건전한 재무입니다. 그것을 알기 위해서 확실히 체크해야 할 요소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매출액과 영업이익

삼성전자 실적 분석
삼성전자 실적 분석

위 표는 국민 주식인 삼성전자의 기업 실적을 나타낸 표입니다.

a. 첫 번째로 재무제표의 제일 위에 쓰여 있는 매출액은 말 그대로 판매가 이뤄진 모든 값을 말합니다. 원가나 생산 비용 등을 고려하지 않은 판매되어서 들어온 수익인 거죠. 예를 들어 1000억의 매출액이 발생하였다 해도 생산비용이나 원가, 판매관리비가 1200억이라면 기업이 적자가 난 것과 같습니다. 위 표를 보면 삼성전자의 경우 기본단위가 억 원이기 때문에 2019년에 230조의 매출액을 달성한 거죠.

 

b. 두 번째는 영업이익입니다.

영업이익은 총이익에서 매출원가, 그리고 판매관리비를 뺀 나머지 금액입니다. 매출원가는 재료비나 그것을 만드는데 드는 비용이겠죠. 치킨을 판매한다면 닭의 가격이라던가 기름을 구매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판매관리비는 여러 가지 금액이 있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광고비라던가 매장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 또한 직원들 급여 같은 비용 말이죠. 이런 것들을 다 제하고 나면 비로소 영업이익이 나오는 것입니다. 영업이익이 기업의 진짜 벌어들인 비용이라는 말이 됩니다.

 

2.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이란 위에 말씀드린 영업이익에서 법인세를 뺀 비용입니다. 법인세는 대략 22%~25% 정도 나오는데요. 그래서 당기순이익은 대부분의 기업이 영업이익보다 적게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회사들은 당기순이익이 영업이익보다 높게 나오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경상이익이라고 하는 부분 때문인데요.

경상이익은 기업이 본업이 아닌 다른 영업 외 이익입니다. 주로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의 투자로 벌어들인 비용을 말하게 되는 거죠. 그렇다면 당기순이익이란 영업이익과 경상이익에서 법인세를 차감한 금액이라는 말이 됩니다. 다만 여기에서 감가상각이란 것도 적용이 필요하지만 이것은 어렵고 크지 않은 부분이니 제외하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재무제표에서 당기순이익 아래에서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말 그대로 "몇 퍼센트의 이익을 내고 있나?"라고 하는 것입니다. 영업이익률은 기업이 벌어들인 비용에서 사용한 금액을 제하고 정말 순수하게 벌어들인 비용의 비율을 말하는 것이고 순이익률은 이 순수하게 벌어들인 비용에서 세금까지 차감한 기업이 온전히 가져가는 금액의 비율을 말하는 것입니다. 

 

3.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하는가?

이번 글에서는 기초 1편으로 순이익률까지만 말씀드렸는데요. 위의 지표만 보았을 때 어떤 기업이 건강하고 투자할 만한 기업일까요? 우선 영업이익이 중요합니다. 영업이익이 매년마다 또한 매 분기마다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만약 영업이익이 매년 적자라면 그 기업은 존속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것입니다. 언젠가 망할 수도 있는 기업에 투자하진 않으시겠죠? 위의 삼성전자 표를 보시면 정말 꾸준히 영업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던 영업이익이 높은 기업과 당기순이익이 높은 기업 중 어떤 기업이 좋은 기업일까요? 당기순이익으로 돈을 엄청나게 벌었다고 해도 그 금액은 본업으로 번 것이 아니고 한순간의 투자로 벌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입이 아니게 됩니다. 그리고 본업의 이익이 계속 증가해야 그  기업이 계속해서 성장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영업이익이 중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순이익률이 높은 기업에 투자해야 합니다. 물론 순이익률이 높을수록 그 기업의 제품 가격은 비싸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주 입장이라면 돈 버는 능력이 탁월한 회사에 투자하여 기업이 점점 커가고 돈을 많이 번다면 주주에게도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것입니다.

 

요즘 같은 어려운 장세에 모쪼록 성공 투자하셔서 본인을 위해, 또한 가족을 위해 재산을 잃지 않고 점점 부를 축적하시는 모두들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